CR(Z) 검정 | |
의미 | z검정은 모수 통계로 어떤 집단의 특성이 특정수와 같은지 혹은 집단 간의 차이가 있는지를 밝히는 통계적 방법으로, 사례 수가 ‘30~40 이상’은 되어야 함 |
조건 | 종속변수가 양적변수 종속변수에 대한 모집단 분포가 정규분포 두 집단 비교일 경우, 두 모집단 분포가 동일 모집단의 분산을 알고 있어야 함 |
유형 | 단일표본 Z 검정 |
모집단의 평균과 표준 편차를 알고 있을 때, 모집단의 속성을 특정 ‘한 집단’의 속성과 비교하는 경우 ex) 전국 초등학생의 IQ 평균과 표준 편차를 알 때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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두 독립표본 Z 검정 | |
두 모집단에서 추출된 표본들이 ‘상호독립적’이고, 두 모집단의 분산을 알고 있을 때 ‘두 집단 간’ 차이가 있는지 밝히기 위해 사용 ex ) 초등학교 남학생과 여학생의 어휘 능력 비교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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두 종속표본 Z 검정 | |
두 모집단에서 추출된 표본들이 ‘서로 종속적’이고, 두 모집단의 분산을 알고 있을 때 집단 간의 차이를 검증하기 위해 ex) 쌍둥이 남녀의 지능 비교 |
t 검정 | |
의미 | 모집단의 분포가 정규분포이고, 종속변수가 양적변수일 때, 특정 수치 혹은 집단 가의 비교를 위해 사용하는 통계적 방법으로, ‘Z 검정과 다른 점은 오직 모집단의 분산을 모른다는 것’ |
조건 | 모집단이 정규분포이어야 함 모집단의 표준 편차가 미지 표집 사례 수가 30~40 미만이어야 함(모집단 분산 모를 때) |
유형 | 단일표본 T 검정 |
모집단과 표본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모집단의 분산을 모를 때 사용하는 방법 ex)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 프로그램을 통해 학습한 집단 평균이 모집단의 평균으로 추측되는 점수와 같은지 검증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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두 독립표본 T 검정 | |
두 표본이 추출된 모집단이 ‘상호독립적’일 때, 두 집단의 평균 차이를 비교하고자 할 때 사용하는 방법으로, 두 모집단의 분산을 모르는 경우 사용 ex )남녀 학생의 시민의식에 관한 차이 연구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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T 분포 | 자유도에 의해서 결정되는 분포로 ‘자유도(주어진 조건으로 자유롭게 변화할 수 있는 변인)’가 무한한 경우에는 T 분포는 정상분포 Z와 일치하는 반면에 자유도가 적어짐에 따라 정상분포로부터 이탈됨 |
변량분석(분산분석, ANOVA, F 검정) | |
의미 | 분산분석은 2~3개 집단 간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집단 간의 평균을 비교하여 검증하는 방법 |
조건 | 종속변수가 양적변수 각 모집단의 분포가 정규분포 모집단의 분산이 동일 |
유형 | 일원 분산분석 |
독립변수가 하나이니 경우 시행 ex) ‘교수법’ a, b, c를 투입한 후 학습효과 비교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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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원분산분석 | |
독립변수가 두 개인 경우 시행, 두 독립변수 간의 상호작용도 학습에 영향을 줌 ex ) 위의 예에 ‘피드백 효과’를 처치로 추가하면 독립변수가 되며, 이때 교수법과 피드백의 효과뿐만 아니라 두 처치의 상호작용도 분석할 수 있다. 교수법과 피드백의 상호작용이 학습에 영향을 주는 것을 ‘상호작용 효과’라고 한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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삼원분산분석 | |
두 모집단에서 추출된 표본들이 ‘서로 종속적’이고, 두 모집단의 분산을 알고 있을 때 집단 간의 차이를 검증하기 위해 ex) 쌍둥이 남녀의 지능 비교 | |
다변량 분산분석 | |
처치집단으로부터 두 가지 이상의 반응을 동시에 관찰하고자 할 때, 즉 종속변수가 두 개 이상일 때 집단 간의 차이가 있는지 비교 검정하는 분산분석 방법 ex) 세 가지 교수법에 따른 어린이의 영어 능력(말하기, 듣기, 문법, 어휘, 발음 등) 차이를 알아보고자 할 때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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공분산 분석 | |
종속변수에 큰 영향을 미치는 매개변수를 통계적으로 제거하는 방법 ex) 교수법에 따라 추론 능력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할 때, 교수법을 투입한 후 측정한 추론점수에서 사전 추론 능력이라는 매개변수 영향을 공산 분석으로 제거하는 방법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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의미 | 명명 변인에 대해 주로 활용하는 것으로, 표집을 통해 관찰한 값이 이론적으로 기대되는 값과 같은지 다른지 또는 그 차이가 우연한 것인지 의미 있는 것인지를 분석하는 방법 종속변수가 질적 변수이거나 범주 변수일 때 집단 간의 차이와 두 변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한 방법(z 검정, t 검정, 분산분석은 종속변수가 양적변수일 때 사용) ex) 새로운 교육정책에 대한 학년별 인식의 차이를 연구할 때 |
▶ 관계 분석을 위한 통계 방법
상관분석 | |||
개요 | 두 변인 간의 상호관련성 정도를 수리적으로 표현한 것 두 변인 간의 상관의 정도가 높을수록 한 변인을 알 때 다른 변인을 더 정확하게 예언 상관이 있다는 것은 두 변인 사이에 어떤 공통된 변인이 있음을 나타냄(인과 관계 X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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상관도와 상관계수 |
두 변인 간에 한 변인이 변함에 따라 다른 변인이 어떻게 변하느냐의 정도 상관계수 : -1.00 ~ +1.00 범위 내에 분포, 상관계수가 0이면 상관이 없음 결정계수 : ( ) - 어느 한 변인이 다른 변인을 예언 또는 설명해주는 정도 상관도 : +, - 는 상관의 방향을 제시, 절대치가 높을수록 두 변인 간의 상관관계가 높은 것 상관계수는 대소 관계는 따질 수 있으나 동간·비율 척도로는 따질 수 없음(가감승제를 할 수 없음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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상관계수 신뢰도 |
상관계수가 0.7이면 전체변량 중 설명되는 변량은 49%, 신뢰도가 0.7이면 설명되는 변량은 70% 즉, 상관계수와 신뢰도는 둘 다 같은 계산 공식을 이용하여 구해지는 값이기는 하지만, 해석할 때는 상관계수는 제곱하여 설명량으로 해석하고 신뢰도는 그 값을 그대로 해석 왜냐하면 상관관계는 ‘서로 다른 두 변인’ 간의 상호관련성을 의미하는 것이지만, 신뢰도는 ‘서로 같은 변인’끼리 상관을 의미하는 것이기 때문. 즉, 이론적으로 신뢰도는 같은 검사의 반복측정 혹은 동형 검사를 통해 계산된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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상관계수에 영향을 주는 요인 | 점수분포의 정도(변산도), 극단한 점수의 영향, 집단의 통합, 중가분포 집단이 제외된 경우, 측정의 오차, 표집의 오차 | ||
회귀분석 | |||
의미 | 한 변인(독립변인)을 가지고 다른 변인(종속 변인)을 예측하는 방법 종속변수가 양적변수, 독립변수는 양적 또는 질적 변수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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종류 | 단순회귀 분석 |
하나의 독립변인과 하나의 종속 변인 사이의 관계를 분석 두 변인 간의 관계가 직선으로 나타남 > 직선의 기울기 : 회귀계수(β) ex) 대입 수능성적과 대학의 평균 학점과의 관계 분석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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다중회귀 분석 |
여러 개의 독립 변인과 하나의 종속 변인 사이의 관계 분석 ex) 학생의 경제적 지위, 친구관계, 학교시설, 교사의 질 등이 학생의 학업성적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는 경우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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요인분석 | |||
의미 | 이간의 한 특성이 지니고 있을 것으로 생각되는 여러 가지 하위요인들을 찾아내고 이들 간의 관계 ,이들이 특성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를 규명 구인타당도 검증에 많이 사용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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예시 | 주로 심리학에서 사용 지능의 특성을 나타낸다고 보이는 여러 변인들을 선정, 여러 변인들 간의 상관관계를 통해 공통성을 가지고 있는 변인들 끼리 묶어 잠재적 구인(요인)형성, 잠재적 구인들이 지능과 어떤 연관이 있는지 검사> 결과를 통계적으로 분석, 지능ㄱ와 상관관계가 높은 구인들을 지능 구성요인으로 결정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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